편집 : 2018.7.22 일 11:09
뉴스
“한국 71%, 보안문제 발생 게임, 방문 않겠다”라임라이트 네트웍스, ‘2018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 발표
박시현 기자  |  pcsw@bikorea.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02  11:50: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지사장 박대성 kr.limelight.com)‘2018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State of Online Gaming)’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 및
e스포츠 웹사이트가 증가하면서, 다른 이들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시청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젊은 게임 사용자들(18-25)은 다른 사람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매주 평균 3시간 25분 시청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스포츠 경기를 보는데 사용되는 2시간 33분보다 약 1시간이나 길다.

한국의 게임 사용자들은 거의 절반(48%) 가량이 매주 2시간 이상을 다른 이들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보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비율이다.

전세계 게임 사용자들은 신속한 로드 시간빠른 성능을 게임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으나, 비디오 게임을 다운받는 과정에서 불만을 보고한 비율이 3/4(77%)을 넘었다.

또한, 게임 사용자의 절반 이상(57%)이 이전에 보안 침해 사고를 당한 게임 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이나 구매를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한국과 프랑스에서 보안에 대한 우려를 가장 많이 나타냈는데, 보안 문제가 발생한 게임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한국이 71.2%로 가장 높았고, 프랑스가 68%로 그 뒤를 이었다.

전체 게임 사용자의 32%18~25 세의 젊은 남성 게임 사용자의 절반 가량이 가능하다면 직장을 그만두고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이같은 비율은 영국에서 가장 높았는데 영국 게임 사용자의 42%가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고 답변했다.

전세계 게임 사용자들은 기본적인 일상 활동보다 비디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게임 사용자의 절반 이상(62%)수면, 39%식사, 11%는 아예 을 포기하고 게임에 몰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사용자들은 한 번에 평균 1시간 20분 동안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는 한번 게임을 하는데 평균 1시간 14분으로 가장 적은 시간을, 한국은 평균 1시간 28분으로 가장 많은 시간 동안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 사용자들은 1주에 평균 6시간 게임을 하며, 18~35세 게임 사용자의 17.5%1주에 12시간 이상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1주 평균 4.2시간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에 다니는 게임 사용자의 27%가 최소 한 달에 한번은 직장에서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중에 게임을 하는 비율은 한국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최소 한 달에 한번 게임을 하는 비율이 36%이며, 10% 이상은 매일 직장에서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장에서 게임을 하는 비율이 가장 낮은 나라는 독일로 매일 직장에서 게임을 한다는 비율은 3% 미만이었다.

전세계 게임 사용자들은 게임 시에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캔디 크러쉬(Candy Crush)나 앵그리버드(Angry Birds)와 같은 캐주얼한 싱글-플레이어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은 캐주얼한 싱글-플레이어 게임보다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MMO(Massive Multiplayer Online)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폰 사용률에서는 한국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전세계 게임 사용자의 84.7%는 매년 여러 개의 무료 게임을 다운받고 있다. 이 중 한국은 무료 게임 다운로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한국의 게임 사용자들은 최소 1주에 한 번 무료 게임을 다운받는다는 비율이 30.8%였다.

또한 매년 7.4%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게임을 여러 번 다운로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는 한국,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미국에서 일주일에 최소 한 번 비디오 게임을 하는 18 세 이상의 게임 사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박시현 기자> pcsw@bikorea.net

< 저작권자 © BI 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시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1
대구은행, ‘태블릿 브랜치 및 창구 전자문서 개발’ 추진
2
티쓰리큐, KISA ‘AI기반 보안사업’ 수주
3
KT,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 개최
4
테라새턴, ‘분산 데이터 교환 플랫폼’ 구축
5
KT, 스타벅스에 ‘10 기가 와이파이’ 제공
6
KT, ‘AR 마켓’ 출시
7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선임
8
KT, ‘AI 호텔’ 오픈
9
LG CNS, ‘오롯’ 출시
10
지멘스, ‘심센터 커넥션 코리아 2018’ 성료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65길 13, 904(여의도동 유창빌딩)| Tel: 02-785-5108 | Fax 02-785-5109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주)비아이코리아닷넷 | 대표이사 : 김동기 | 사업자 등록번호:107-87-9908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시현
등록번호 : 서울 아01269 | 등록일자 : 신고일자 2008.10.22 | 발행인:김동기 | 발행일자:2010.06.01 | 편집인 : 박시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시현
Copyright © 2012 BI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bikorea.net